해양생물탐구대회/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의 활용 II

Scian Lab 2020. 9. 5. 11:24
728x90
반응형

우뭇가사리의 활용

  • 장아찌
  • 우무채
  • 구충제
  • 콩국에 띄워 먹는 청량음료

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9889

 

우뭇가사리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학명은 Gelidium amansii LAMOUROUX이다. 우뭇가사리는 암수의 배우체(配偶體)가 따로 있고 유성생식으로 과포자(果胞子)를 만든다. 과포자는 발아하여 사분포자체(四分胞子體)가 되고 이것이 발아하여

encykorea.aks.ac.kr

<인용 원문 보기>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더보기

우무는 예로부터 채쳐서 콩국에 띄워 청량음료로 사용하여 왔다. 우무 자체는 영양가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변과 함께 그대로 배설된다.

이와 같이 만든 우무를 얼려 말린 것이 한천(寒天)이다. 한천은 식품첨가용(제과·조림·유제품·육류저장용)으로 쓰이는 외에 공업용(필름·방수포·상질 인쇄지·기포제·섬유 및 명주의 끝마무리용 풀과 석호세공·각종 모형 성형용 및 수정유제·연마제도료·납도금 등)으로 많이 쓰인다.

농업용으로는 살충제·농약안정제·양조용(양조된 것을 맑게 거르는 데 사용)으로도 쓰이고, 각종 화장품용·의약용으로 널리 쓰일 뿐만 아니라, 학술연구용 등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하게 쓰이는 한천을 제2차세계대전 전까지는 우리 나라·일본에서 독점 생산하고 있었으나, 전쟁으로 수입의 길이 막히자 구미에서는 우뭇가사리 이외의 다른 홍조류에서 한천을 제조하는 화학한천을 개발하게 되었다.

그 결과, 아직도 우리 나라 한천이 외국에 많이 수출되고는 있으나 학술연구용의 순도가 높은 한천이나 아가로오스(agarose)·세파로오스(sepharose) 등은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뭇가사리는 고추장 속에 넣어 두었다가 맛이 든 뒤에 꺼내 먹는 우무장아찌, 또는 우무를 채쳐서 양념한 우무채로도 먹는다. 또한, 회충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서 구충제로도 이용된다.

728x90
반응형

'해양생물탐구대회 > 우뭇가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치료제로 활용되는 우뭇가사리  (0) 2020.08.20
우뭇가사리의 다른 이름은?  (0) 2020.08.15
우뭇가사리 정보  (0) 2020.08.15
우뭇가사리 활용 I  (0) 2020.08.13
우뭇가사리 관찰 I  (0) 2020.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