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탐구대회/탐구의 발전

천연 살균제 조사

Scian Lab 2020. 8. 24. 14:11
728x90
반응형

이전에 한천을 이용한 플라스틱 대체재 개발을 위해 한천 겔 특성을 탐구하였을 때 만들어 둔 한천 겔에 곰팡이와 세균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한천은 세균 및 곰팡이를 배양하는 배지를 만들 때에도 활용되는 만큼 쉽게 곰팡이와 세균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 자료는 아래 참고.

 

우뭇가사리와 한천의 활용

1. 마린이노베이션의 비닐봉투, 계란 포장용기 등 마린이노베이션의 핵심기술은 해초류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해 비닐봉투, 계란 보관용기, 일회용기, 종이컵, 과일 트레이 등을 만들어 플라

agar-ask.ml

따라서, 우뭇가사리로 만든 한천 겔을 이용하여 플라스틱 대체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발생하는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하기 위한 '천연 살균제'를 첨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천연 살균제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눅눅한 장마철, 곰팡이·세균 잡는 ‘천연 살균제 7’

장마철 눅눅하고 축축한 환경은 세균과 곰팡이가 활발히 번식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다. 집안에 세균과 곰팡이가 생기면 호흡기나 기관지에 좋지 않을뿐더러 피부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이��

www.mk.co.kr

위 자료에 따르면 천연 살균제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은 다음과 같다.

1. 베이킹소다

2. 구연산

3. 식초

4. 계피

5. 소금

6. 생강

7. 레몬

 

이 중 사용할 천연 살균제는 식초로 결정하였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은 식품 등을 포장할 경우에 사용될 수 있는 플라스틱 대체재에 첨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2. 계피는 특히 식품의 포장에 첨가되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3. 소금은 특정 세균과 반응하여 피부 질환(아토피 피부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4. 생강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특히 식품 포장에 사용할 때 과민반응 및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5. 레몬은 pH가 약 2.0으로 3.0인 식초보다 강산성이므로 식초보다 적합하지 않다.

→ 따라서, 식초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728x90
반응형